티스토리 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입담꾼 김구라는 코메디언이자 방영인, MC 입니다. 

1993년 데뷔 후 무명생활과 인터넷 방영에선 활동하다가 2004년 10월부터 공중파에 진출했습니다.

독설과 시사 토크에선 훌륭한 영역을 구축하고 있는 MC로 그 간의 국민MC라 불리는 유재석, 신동엽, 강호동 등과는 전혀 다른 케릭터를 가지고 있는 MC다. 한국 예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인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명

김현동 [金賢東]

국적

대한민국

출생

1970103[48]

경기도인천시 북구 갈산동

출신가문

안동김씨

출신학교

부평북초등학교

주안초등학교

구월중학교

제물포고등학교

인하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몸무게,혈액형

184~5cm-100kg- O[Rh-]

본가 가족관계

어머니[6]- - 여동생

결혼유무, (배우자 정보)

이신정[1997-2015]

자녀관계

아들 김동현[1998년생]

직업

코미디언- MC

회사(소속사)

라인엔터테인먼트




분야를 가리지 않는 잡학다식한 지식을 기반으로 한 개그나 독설은 그만의 특징이며 이 특징을 바탕으로 시사사회 분야 예능에선은 독보적 1인자입니다. 특유의 잡학다식함을 활용하여 [썰전],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선 보여주듯 각종 정치 평론가, 경제 전문가들과 시사적인 토크를 진행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예능 MC이며, 훌륭한 독설 케릭터로 [라디오 스타], [복면가왕]에선 보여주듯, 솔직하고 거침없는 토크로 민감하고 



난해한 주제들을 파헤치는 MC입니다. 특별히 [무한도전 예능총회]에선 미스틱 소속 연예인들에 대해 평한 내용은 김구라식 독설 토크의 백미라고 할 만 합니다. [무한도전 예능총회]에선 미스틱 소속사 출신 연예인들이 유독 MBC에 흔히 참석하는 것에 대해서 비판했습니다. 시청자들도 느낄 정도였지만 아무도 지적하지 못했던 것을 적나라하게 비판하는 것 입니다.



이것이 바로 전형적인 김구라식 토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 예능 리얼리티화에 한몫을 한 예능인으로도 관심받고 있습니다. 흔히 한국 예능의 리얼리티화라 하면, [무한도전]을 대표적로 하는 리얼 버라이어티를 떠올리지만 반면 김구라는 버라이어티 형식이 아닌 토크쇼 형식에선 영역을 가리지 않는 폭로성 토크, 가식을 치운 토크로 다른 의미의 한국 예능 리얼리티화를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그의 특성에 가장 최적화된 프로그램이 바로 그의 대표작인 [라디오 스타].




이른바 기승전 김구라로 이어지는 자기 자랑 토크, 실명을 거침없이 거론하는 실명 토크, 자기 가정사와 질병까지도 토크로 활용하는 사생활 토크는 김구라식 토크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이제 방영 토크에 성역은 없습니다는 걸 가장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MC입니다. 이같은 성역 없고 거침없는 토크는 어떤 때에는 속 시원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종종 도가 지나치다는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특별히 토크할 때 상대를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이야기하는 부분을 '삿대질합니다'며 거부 반응을 보이기도 하는데 검지와 엄지를 '돈' 모양으로 말아 쥐는 리액션과 또한 김구라만의 토크 시그니처라 인식하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시청자들도 적지 않다. 물론 흥궈신의 OK사인은 못이긴다.실제로 김구라의 '삿대질'은 상대의 적극적 반응을 이끌어 낼 때 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정 할 말 없는 소극적 게스트라도 김구라의 삿대질을 소재로 토크를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리얼을 강조하는 얼마전 방영 트렌드에 맞춰 환영받고 있긴 하지만 동시에 많은 논란이 끊이지 않고, 그 호불호가 극심히 갈리는 MC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불호는 분명히 갈리나 그가 가지는 독특한 MC로서의 가치와 능력에 대해서는 많은 이들이 인정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