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0대 최강 보컬리스트로 칭해지고 있는 먼데이키즈 이진성

그는 85년생으로 올해 36세이지요.. 175CM o형으로 경희대 포스트모던학과를 졸업하기도 했지요, 결혼한 유부남으로 슬하엔 2명의 딸이있기도 하지요.

(대한민국)의 '가인'으로 보컬그룹 먼데이 키즈의 멤버다. 2인조 당시 원년 멤버로서 멤버의 사고 이후 3인조로 재결성했을 때 리더를 맡았으며, 현재는 1인 그룹으로 이어나가고 있지요.

이수와 쌍벽을 이루는 깔끔한 <목소리>로 국내 30대 [남성] 최정상급 보컬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정신나간 음역대를 가졌고 뮤직에서 기교를 거의 적용하지 않는 보편점이 있지요. 다만 3옥도 이상의 초고음역대를 매우 적극적으로 적용하는 이수와 달리, 이진성은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평범한 곡을 꽤 보관한 편이지요.


강철' 성대라고 불리며, 예외하게도 하이톤이면서 허스키한 음색이 특징인데 이는 사람들 사이에서 호불호가 꽤 갈린 답니다. 그리하지만 발성과 기교는 20대 당시 '가인'들 중 최정상 수준으로 평가받았네요. 실제로 20대 시절 불후의 명곡2에 출연했을 때, 실력은 나는 '가인'이다 감이나 비교적 <나이>가 어려서 저평가받는 '가인'이라는 평이 많았네요.

2010년~2014년 3인조로 개편되어 활됭했던 당시에도 현재는 탈퇴한 한승희, 임한별 두 멤버의 기량도 뛰어났지만 그에 비하면 이진성이 제압 수준이라 그 차이로 인해 때로는 이진성에게 전 비중이 과도하게 집중되기도 하고, 라이브 무대에서 이진성과 다른 멤버들의 실력 차이를 네티즌들에게 많이 지적받기도 했어요.



존경하는 '가인'은 조용필과 신해철 또 해외'가인'은 스티비 원더. 즉 고등학교 재학 시절 락 밴드에서 활동할 정도로 락을 좋아하면서 동시에 소울 뮤직에도 대짜배기 관심이 있지요.

보컬 능력 외에도 기타나 피아노 등 악기도 잘 다루는 편이며 작곡도 학문하는 등 뮤직 전반에 재능이 뛰어나다. 처음에는 소속사에서 제공하는 뮤직만 불렀으나 점차 본인의 자작곡을 조금씩 앨범에 수록하기도 하다가 3집 이후의 앨범부터는 PD를 맡으며 앨범 제작에 대짜배기 영향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그 외에도 타 '가인'들에게 곡을 주고 프로듀싱에 참여하기도 하면서 싱어송라이터로서 뿐만 아니라 작곡가, PD로서도 크게 성장했어요.

지금 그의 어마무기한 보컬 실력 탓에 믿기 힘들지만, 원래는 뮤직을 그리 잘 하지 못했어요고 합니다. 어렸을 때는 뮤직하지 말라는 소리까지 들을 정도였으며 많은 노력과 연습을 통해서 지금의 실력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팝페라 '가인' 카이가 이 부분을 날카롭게 추리해서 짚어냈답니다.




2017년 10월 가을안부 발매 이후 활동 초기엔 전성기 당시의 음역대를 잘 소화했으나 이 후 무리한 스케줄과 <나이>가 <나이>인지라 성대"노화"로 인해 전성기였던 2인조 및 3인조 당시의 기량이 잘 나오지 않는데요. 특~히나 고음에서 기량이 많이 줄었으며, 소리 과연 전성기 시절엔 반가성 기반의 윗소리를 자연스럽게 냈으나 현재는 둔탁하면서도 단단한 아랫쪽 소리를 내는군요. 그렇타면에도 보편인은 범접할 수 없는 가창력은 여전하며 오히려 현재의 창법이 이전 창법보다 심지어 보편인이 따라했어요간 대짜배기 무리가 갈 만한 이진성만의 독단적인 소리로 변했어요는 누리꾼들의 평가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무겁게 내는 소리인만큼 이진성 본인에게도 성대에 무리가 가는것을 느꼈는지 발성진료와 트레이닝을 통해서 늘 목관리를 한다고 팬들에게 이야기 했었답니다.

2013년 11월 3세 연상의 여자친구와 결혼했고, <나이> 30이 된 2014년 4월 22일에 입대하여 군악대에서 복무궁무진 후 2016년 1월에 제대했어요. 2014년 6월에 득녀한 것으로 보아 "속도"위반 확정. 2016년 5월 제대 기념으로 스페셜 미니앨범 "리부트"를 표명했고, 이것을 마지막으로 캔엔터테인먼트와 작별을 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