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한민국의 록 뮤직 가인, 작곡가. 록밴드 YB의 보컬과 리더를 맡고 있지요. 록의 불모지라 불리는 대한민국에서 가창력과 추측성 둘 다 인정받는 최정상급 보컬리스트로 평가받고 있지요. 그는 72년생 올해 48세로 분파주 출신이랍니다. 175cm 65kg O형으로 알려져 있으며 성광회대 신방과 제적출신이지요

슬하에는 한명의 딸이 있으며 군대는, 방위 출신이랍니다.



고등학교 시절 우연히 본 도어즈의 공연 실황 영상으로 뮤직에 빠지게 된답니다. 초등학교 시절 합창단으로 활동, 상당한 미성으로 뮤직을 아주 잘했어요고 '단두대' 라는 스쿨밴드를 결성. 드러머로 처음 밴드 뮤직을 출발했어요. 헤비메탈을 한 적도 있다 한답니다. 




1992년에 분파주의 포크 뮤직 동아리 '종이연' 에서 활동을 출발했어요. 1994년 1집 앨범 (가을 우체국 앞에서)로 솔로 데뷔그리하지만 당시 유행하던 댄스 뮤직과는 경향이 달라서 추측적인 인기를 끌지는 못했어요.



다만 이 시절에 윤도현의 가능성을 알아보고 격려해주던 선배 뮤지션들이 상당히 많았는데 대표적인 케이스가 김광석. 김광석이 윤도현을 본인의 콘서트에 데리고 다니면서 전도유망한 후배라고 소개시켰던 일은 유명한 이야기며, 신해철 심지어 영화 정글 스토리 O.S.T 작업 당시 앨범 부클릿에 윤도현을 "앞으로 크게 될 윤도현"이라고 적어놓은 바 있었답니다.



다른 가인의 무대에 섰을 당시에 그 모습을 김광석이 보고 데리고 다녔다는군요. 아는 형님에 나와서 밝힌 내용으로는 김광석에게 가장 감탄했던 사건이 콘서트 게스트로 설 때 대기실에서 KFC 치킨을 줬던 것이라고 한답니다. 정확하게는 대기실에 있었는데 




주고 간게 아니라 대기실에 들어가면 항상 치킨이 있었는데 그걸 누구건지 몰라서 못 먹다가 다만 말을 꺼내서 먹어도 되냐고 했더니 흔쾌히 승인했고 그 다음부턴 아예 따로 한박스 더 사서 '도현이거'라고 써놓았네요고 한답니다.



유희열이랑 친구 사이랍니다. 윤도현이 1972년생이지만 생일이 빨라서 유희열이랑 친구. 원래는 윤도현이 유희열한테 선배 또는 형처럼 터치했고 존댓말을 적용했어요고 한답니다. 그치만 어느 날 한 사람이 둘이 친구 아니냐라고 터치했고 어찌하다보니 당시부터 친구 사이로 지내고 있지요고. 참고로 유희열이랑 윤도현 둘다 1994년 데뷔했어요.



강산에와도 절친한 사이로 알려져있지요. 무명 시절 김C와 함께 강산에를 많이 따랐다고 한답니다. 참고로 소속사도 다음기획[현 디컴퍼니]이라고 같은 회사였는데 2018년 기준 강산에는 다른 소속사로 이적했어요. 확실한 것은 윤도현에게 영감을 준 



가인이 강산에라는 것. 목소리가 비슷하단 사람도 있는데, 들어보면 강산에가 좀 더 중후한 톤이라 차이는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