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백종원 백선생님은

요리하는 CEO'로 불릴 정도로 요리업계에 한생전을 바쳐온 기업인. 현재 <가장> 인기이었고 신뢰도가 높은 요리관련 "유명인"으로 꼽히고 있지요. 많은 사람들이 셰프 취급을 하기도 하는데, 본인 스스로 자신은 요방식 기업사업이 내지는 요리연<구가>이지 셰프가 아니니 그렇게 부르지 말고 그냥 '사장님'이나 '대표님' 정도로 불러달라고 한답니다. 다만, 이는 백종원 본인이 겸손하게 자신을 낮추는 것도 있지만, 실제로 그의 본업이 셰프가 아니기 때문이기도 하네요. 셰프 문서에도 나와 있지만, 저 호칭 자체가 레스토랑의 총주방장 직책을 맡고 있는 사람을 부르는 말이랍니다. 예능 프로그렘에서 많은 셰프들이 자주 노출되고, 점차 <고급>스러운 조리와 맛에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지면서 셰프를 마치 '요리의 <고수>'에 대한 경칭처럼 취급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 아무리 요리를 잘해도 총주방장 직책을 맡고 있지 않으면 셰프라고 부를 수는 없는 노릇. 참고로 백종원의 사진이 나와 있는 "더본코리아" [프랜차이즈] 음방식점 포스터에서는 "외방식사업 전문가"라고 소개하고 있지요.


(고등학교 졸업사진)

다만, 백종원 심지어 셰프라고 부르는 이도 많답니다. 셰프들도 바닥부터 몇 년을 일해야 셰프라고 불러야 하는지 애매하고, 현역 셰프들끼리도 "대체 셰프의 기준이 무엇인지 모르겠다."고 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다수의 셰프들은 조리과가 있는 학교에 특강 나갈 때, 조리 전공 학생들이 백종원도 셰프냐고 물어볼 때, 오너셰프라고 답한다는군요. 유명 셰프인 레이먼 킴도 백종원은 사업만 하는 게 아니고 본인이 직접 연구하고 <개발>한 요리를 판매한다는 점에서 셰프가 맞다고 추산한다고 하였답니다.

백종원과 소유진의 나이와 학력을 정리하자면




연세대학교 신과대학 사회사업학학사 66년생 올해 54세

소유진은 81년생 얼해 39세,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공연예술학과 (석사)입니다.

15살차이지요 ...~

심지어 백종원은 요리를 전문적으로 하는 요리사보다는, 외방식 기업사업가로서의 감각과 아이디어에 더 특화되어 있지요. 무엇이 히트를 칠지, 어떻게 하면 기업사업이 더 확장될 수 있을지를 분파악하고 그것을 이행할 때에 있어서 요리의 맛이나, 분위기 등의 부가적 요소들을 분파악하여 문제점을 수정하는 것으로, 이러한 그의 기업사업가적 면모가 빛을 발하고 있는 것이 현재 출연 중인 골목방식당이랍니다. 이외에도 백종원의 푸드트럭, 고친분방식왕 등등의 프로그렘도 기업사업가로서의 면모를 보여주는 프로그렘이고 분기마다 백종원의 장사이야기이라는 오프라인 모임을 이행해 사장님들에게 방법을 전수해주고 있지요.

(대학교 졸업사진)

새마을방식당, 한신포차, 홍콩반점0410, 본가, 미정치형편수, 역전우동을 비롯한 여러 [프랜차이즈] 방식당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가 운영하는 음방식점의 종류는 고기류부터 중방식, 한방식, 분방식 등은 물론 카페 '빽다방'까지 <거의> 전 범위를 아우른 답니다. 대표적으로 대패삼겹살과 우삼겹을 상표로 등록했고, 그 외에도 친숙한 음방식들을 다루면서 실력과 상업성을 인정받았네요. 이런 능력들을 바탕으로 2013년 이후 (대한민국)에서 손꼽히게 성공한 기업사업가다.




15세 연하의 배우와 결혼했어요는 점과 사업하는 음방식점들 다수가 인스턴트 음방식을 주로 다루는 체인점이라 이래저래 의문스럽다고 추산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2015년부터 <MBC>의 마이 리틀 텔레비전 출시한 것을 원인으로 방송에 진출. 그리고 Olive TV의 한방식대첩 시즌2, 한방식대첩 시즌3의 심사위원으로 나와서 요리 및 방식재료 지방식에 해박함을 과시하면서 일명 '백'과사전으로 이미지를 완벽히 쇄신하여 뛰어난 능력을 입증해냈고 충청도 사투리 특유의 <구수>함과 친근감에 타시련 예능감까지 선보이며 대세 예능인으로까지 발돋움했어요. 처음에 (힐링캠프) 소유진 편에서 잠시 나왔던 것을 원인으로 이경규가 이덕화 편에서 술안주 만들어주는 요리사 역으로 출연하게 해주었고 그 뒤에 그 예능감을 보고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 출연하게 되었답니다.

2016년 이후에는 관련 서적들도 [1위]를 휩쓸었고, 2017년에는 집밥 백선생으로 방송 MC 브랜드선호도 [1위]까지 올라갔으며 그해 "SBS" 연예대상에서 공로상을 수상했어요. 더 나아가 2018년에는 "SBS" 연예대상 후보로까지 거론되었답니다.

[프랜차이즈] 기업사업가로 성공했음에도 개업과 자운영자들이 귀담아들을 현실적인 방법을 많이 설분파한답니다. 방송으로 이름을 타기 전인 2013년부터 자운영자를 꿈꾸는 사람들을 상대로 강의를 하고 있으며, 이는 "더본코리아" youtube 채널의 백종원의 장사이야기에 업로드되었으나, 백종원의 요리비책으로 채널이 리뉴얼되며 기존의 영상은 삭제되고 편집본으로 순차적으로 업로드 중이랍니다. 자운영을 염두하고 있지요면 




한번쯤은 봐둘 만한 좋은 이야기들이 많답니다. 심지어 방식당을 위한 대용량 레시피집인 '백종원의 방식당 조리비책'[2009]을 쓰기도 했는데 이런 대용량 요리책은 국내에서는 매우 드물고 귀한 데이터이랍니다. 이 대용량 조리법은 백종원이 youtube 콘텐츠로 활용하기도 했어요.

2019년 3월에는 어린이들을 위한 요리 만화를 내게 되었답니다.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나온 내용으로 보이네요.